충돌증후근이란 어깨관절의 천장 역할을 하는 견갑골의 견봉과 위팔뼈(상완골) 사이의 공간이 좁아짐으로써 발생합니다.
이 공간이 좁아지게 되면 상완골에 붙어있는 회전근개 힘줄과 견봉뼈 사이의 마찰 및 충돌로 인해 염증,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팔을 들어 올리는 반복된 동작을 하는 분들에게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어깨를 장기간 사용하여 생긴 퇴행성 원인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서 발생할 수 있는 흔한 질환입니다.
오십견의 정확한 병명은 '유착성 관절낭염'입니다. 말 그대로 어깨 관절을 싸고 있는 관절낭 및 주변 구조물에 염증이 생겨 유착된 상태를 뜻합니다.
'동결견'이라고도 불리우며 어깨가 얼음처럼 굳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흔히들 50대에 생겨 '오십견'이라고 불리며, 전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염증이 심한 경우 극심한 통증으로 팔을 움직일 수 없을 정도까지 증상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위팔뼈(상완골)에 연결되어 있는 회전근개 힘줄에 석회질이 침착되는 질환으로 아직 명확한 발생 원인은 밝혀진 바는 없으나,
힘줄로 가는 혈액 공급이 줄어들게 되고 퇴행성 변화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가 분해될 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되며, 밤에 잠을 못 이룰 정도로 야간통이 심한 경우가 흔합니다.
회전근개란 어깨를 회전시키고, 안정화해주기 위해 존재하는 4개의 힘줄 다발을 말합니다.
회전근개 파열은 대개 노화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퇴행성 질환중 하나로, 이 힘줄에 염증이 생기고,파열되면 팔을 들어 올릴 때 통증 및 힘 빠짐 등을 주로 호소하게 됩니다. 회전근개의 파열 정도에 따라 치료의 방향이 달라질 수 있어 정밀진단이 필요합니다.
아래와 같이 비슷한 증상이 있으면 논현신사정형외과 상의하세요.
세수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힘들다.
머리 빗기가 어렵고, 등 뒤의 단추를 끼우기 힘들다.
상위를 입을 때 팔을 끼우기 힘들다.
야간에 어깨 통증 때문에
잠을 설친다.
특정 자세나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발생한다.
가벼운 물건도 들어 올리기 힘들어졌다.
옆으로 누워서 잔다.
팔을 많이 쓰는 운동을
취미로 즐기고 있다.
논현신사 정형외과에서는 수년간의 비수술적 치료의 경험을 바탕으로 환자의 입장에서 솔직하고 명확한 해법을 찾아드립니다.
환자 개개인의 신체 유형과 특성을 파악하고 맞춤형 치료를 계획합니다.
척추정렬 도수교정치료 / 척추강화치료/ 신체 밸런스 운동치료
주기적 재평가 / 재발 방지 홈케어 자가프로그램